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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공부-기본용어

부처님의 십대제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부처님의 십대제자

Pun tarika 2012. 7. 4. 20:58



®

부처님의 십대제자

[ 요약 ]

 



지혜제일(智慧第一)의 사리불(舍利弗),
신통제일(神通第一)의 목건련(目犍連),
두타제일(頭陀第一)의 마하가섭(摩訶迦葉),
해공제일(解空第一)의 수보리(須菩提),
설법제일(說法第一)의 부루나(富樓那),


논의제일(論議第一)의 마하가전연(迦旃延),
천안제일(天眼第一)의 아나율(阿那律),
지율제일(持律第一)의 우파리(優婆離),
밀행제일(密行第一)의 나후라(羅睺羅),
다문제일(多聞第一)의 아난다(阿難陀).




<--- Korea-tipitaka-dic --->
십대제자
[Kor]십대제자[Chn]十大弟子[Eng]the ten great disciples
[mean]석가모니의 제자들 중 가장 유명한 열 사람.
불전에서는 십대제자로서 이름이 밝혀져 있는 인물이 일정하지 않으나, 유마경의 제자품에서 언급된 인물들이 흔히 십대제자로 알려져 있다.

초기 경전 중의 증지부(增支部)에서는 십대제자라고 한정하지 않고, 비구나 비구니 또는 남녀 재가 신자의 이름을 수십 명 열거하여 ‘~제일’이라고 뛰어난 특성을 지닌 자임을 표시하고 있다.

지혜제일(智慧第一)의 사리불(舍利弗),
신통제일(神通第一)의 목건련(目犍連),
두타제일(頭陀第一)의 마하가섭(摩訶迦葉),
천안제일(天眼第一)의 아나율(阿那律),
해공제일(解空第一)의 수보리(須菩提),
설법제일(說法第一)의 부루나(富樓那),
논의제일(論議第一)의 가전연(迦旃延),
지율제일(持律第一)의 우파리(優婆離),
밀행제일(密行第一)의 나후라(羅睺羅),
다문제일(多聞第一)의 아난다(阿難陀).

<--- Unheo_Dongguk_univ_Buddhism_v24 --->

십대제자
●십대제자 ◀十大第子▶

석존의 제자 중에 가장 수승한 특징이 있는 열 분.
(1) 사리불(지혜 제일).
(2) 목견련(신통 제일).
(3) 대가섭(두타 제일).
(4) 아나률(천안 제일).
(5) 수보리(해공 제일).

(6) 부루나(설법 제일).
(7) 가전연(논의 제일).
(8) 우바리(지계 제일).
(9) 라후라(밀행 제일).
(10) 아난타(다문 제일).

『유마경(維摩經)』 상권, 『관정경(灌頂經)』 제8권에 있음.((운허_동국역경원사전))

<--- 陳義孝佛學常見辭彙-edited --->

십대제자
【十大弟子】釋迦佛的十位大弟子,
卽舍利弗智慧第一․
目犍連神通第一․
須菩提解空第一․
阿難陀多聞第一․
優波離持戒第一․
阿那律天眼第一․
大迦葉頭陀第一․
富樓那說法第一․
迦旃延論議第一․
羅睺羅密行第一. →556

<--- fk-ks-v10 --->
십대제자
【十大弟子】 p369-中≫指釋迦十大弟子. 又作釋迦十聖․十弟子. 卽佛弟子中特別卓越之十人. 隨樂欲各執一法門, 皆具衆德而各有偏長, 故稱第一. 卽  ;
(一)舍利弗, 智慧猛利, 能解決諸疑, 號稱「智慧第一」. 師遍習世間技藝, 通曉四吠陀論, 又能廣解諸論, 年十六已能摧伏其他議論. 聞佛弟子說佛所說之因緣法, 卽能了解諸法無我之理. 師素曉外典, 故歸佛後屢能摧伏外道.
(二)摩訶目犍連, 神足輕擧, 能飛遍十方, 故稱「神通第一」. 幼與舍利弗親交, 與之同時出家, 隨六師外道之一刪闍耶修學. 後受舍利弗引導歸佛. 其修行特色爲得天眼․天耳․知他心及能知過去未來等神通. 爲救其母出餓鬼道, 乃從佛所敎, 修盂蘭盆供. 又提婆達多破僧團時, 與舍利弗同至伽耶山使五百徒衆復歸於佛.
(三)摩訶迦葉, 行十二頭陀, 能堪苦行, 故稱「頭陀第一」. 師本娶跋陀羅迦卑梨耶爲妻, 皆不好五欲, 後一起出家. 因受佛敎化, 發正智, 以僧伽梨供養佛, 著佛所授與之糞掃衣. 世尊示三乘解脫同一, 分半座與迦葉. 而靈山會上拈花微笑之故事, 更爲禪家膾炙人口之公案. 佛將無上正法付囑於師, 爲佛滅後諸比丘之大依止.
(四)須菩提, 恒好空定, 能通達空義, 故稱「解空第一」. 據增一阿含經卷二十八所載, 佛由仞利天下降閻浮地時, 衆人皆前去禮佛. 師正縫衣, 欲往迎時, 頓生一念, 乃觀諸法皆空․不造不作之理, 遂解今所歸命實爲眞正之法聚, 乃還坐縫衣.
(五)富樓那, 又作滿願子. 能廣說法, 分別義理, 故稱「說法第一」. 師說法時, 先以辯才使聽者歡喜, 次以苦楚之言責切其心, 終以明慧敎誨空無, 令聞者解脫, 從之證果, 至入涅槃, 凡度化者九萬九千人.


(六)摩訶迦旃延 (略稱迦旃延) , 能分別深義, 敷演道敎, 故稱「論義第一」. 師善演佛略說之法義, 助益於弟子對佛法之理解. ․又熱心布敎, 住於阿般提國, 敎化無數.

(七)阿那律, 又作阿尼律陀. 得天眼, 能見十方世界, 故稱「天眼第一」. 師曾於聽法中酣睡, 佛陀叱責之. 阿那律遂立誓不眠, 因而失明. 其肉眼雖敗壞, 然以精進修行, 遂獲天眼.

(八)優波離, 又作優婆離. 奉持戒律, 無絲毫觸犯, 故稱「持律第一」. 師原爲宮中理髮師, 與諸王子一同出家. 此爲佛陀廣開門戶, 平等攝化四姓之第一步. 第一次結集經典時, 阿難誦出經, 優波離誦出律; 故爲律藏傳持之祖.

(九)羅睺羅, 不壞禁戒, 能誦讀不懈, 故稱「密行第一」. 爲釋尊之子, 年十五出家. 因未受具足戒, 不可與比丘同宿, 出房宿於廁. 曾與舍利弗行乞, 於途中受迫害, 以慈心而能忍. 又能嚴守制戒, 修道精進, 依數息觀而得證聖果. 於十六阿羅漢中列第十一位.

(十)阿難 (全名阿難陀) , 能知時明物, 所至無障礙, 多聞憶持不忘, 堪任奉上, 故稱「多聞第一」. 爲佛之從弟, 出家後常隨侍佛. 世尊之姨母及五百釋氏女得以出家, 皆由阿難盡力請求之功. 自齊梁時代以降, 我國崇拜十大弟子之風卽已盛行, 其形像亦流布於世. 敦煌千佛洞壁畫第一三八窟, 中央作塑造釋迦像, 其後壁彩畫十大弟子立像左右各五尊, 並附銘於其側. 畫像儀容端嚴, 生氣旺溢, 被視作宋初之作品. [灌頂經卷八․維摩經卷上弟子品]


<--- Standard Korean Dictionary --->
십대제자
十大弟子 《불교》석가모니의 뛰어난 제자 열 사람.
두타 제일 마하가섭,
다문 제일 아난타,
지혜 제일 사리불,
신통(神通) 제일 목건,
천안(天眼) 제일 아나율,
해공(解空) 제일 수보리,
설법 제일 부루나,
논의(論議) 제일 가전연,
지율 제일 우바리,
밀행 제일 나후라를 이른다. ≒십제자.



○ 두타제일 마하가섭
○ 다문제일 아난
○ 지혜제일 사리불
○ 신통제일 마하목건련
○ 해공제일 수보리존자

○ 설법제일 부루나존자
○ 천안제일 아나율존자
○ 지계제일 우바리존자
○ 논의제일 가전연존자
○ 밀행제일 라후라존자





2012-07-수-04-[27weeks 186 days]-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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