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부-기본용어
십호 본문
[ 요약 ]
○ 여래십호- 명칭에는 여래가 갖춘 특성이 표현되고 있다.
○ 여래십호- 여래를 가리키는 별도의 명칭 10가지에는 여래가 갖춘 특성이 표현되고 있다.
전지전능하고 편재 즉 두루두루 어느 곳에나 존재하고 세상 만사를 주관하시는 절대자,,,이런 표현은 없지만,
그러나 여래 십호가 가리키는 것이 가장 최고의 존재인 부처의 상태를 가리킨다.
여래십호
(一) 여래 如來 (梵 tathāgata), 音譯 多陀阿伽陀, 謂 乘如實之道而 來, 而 成正覺 之意.
진리 그대로 오고 진리 그대로 가신 분이라는 뜻
(二) 응공 應供 (梵 arhat), 音譯 阿羅漢, 意指 應受人天之供養.
응수공양- 마땅히 공양받을 만한 분이란 뜻
(三) 정변지 正遍知 (梵samyak - saṃbuddha), 音譯 三藐三佛陀, 能 正遍了知 一切之法.
정등각자. 이치를 올바로 그리고 샅샅이 깨우치신 분
(四) 명행족 明行足 (vidyā - caraṇa - saṃpanna), 卽 天眼, 宿命, 漏盡 三明 及 身口之行業 悉 圓滿具足.
명은 지혜 , 행은 실천 족은 지혜와 실천을 구족함 -천안 숙명 누진 3명과 몸과 입의 행업이 모두 원만 구족함
(五) 선서 善逝 (梵 sugata), 乃 以一切智爲 大車, 行 八正道 而 入 涅槃.
번뇌의 세계에서 피안의 저 언덕으로 잘 해탈해 가셨다는 의미
(六) 세간해 世間解 (梵 loka-vid), 了知衆生, 非衆生兩種世間, 故知世間滅及出世間之道.
세는 시간, 간은 공간 즉 일반 세계의 정치 경제 윤리 문화등 모든 분야와 형이상학적 철학적 원리를 모두 깨달아 고통받는 생명을 구제해 나아갈 방향을 밝히고 이끈다는 의미
(七) 無上士 (梵 anuttara), 如 諸法中, 涅槃 無上; 在 一切衆生中, 佛 亦無上.
위없는 가장 높은 경지에 이른 이
(八) 調御丈夫 (梵puruṣa-damya-sārathi), 佛 大慈大智, 時或 軟美語, 時或 悲切語, 雜語等, 以種種方便 調御修行者 (丈夫), 使 往涅槃.
조어는 조복제어 즉 욕심과 몸을 잘 다스리고 제어함-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이를 잘 제도함
(九) 天人師 (梵 śāstā deva-manuśyāṇāṃ), 示導衆生 何者應作 何者不應作, 是善 是不善, 令彼等 解脫 煩惱.
하늘의 신과 땅의 인간들을 인도하는 위대한 스승
(十) 佛 (梵 buddha), 卽 自覺, 覺他, 覺行圓滿, 知見 三世一切諸法.
깨달은 이, 스스로 깨닫고 남도 깨닫게하고 깨달음과 행이 모두 원만하신 분
(十一) 世尊 (梵 bhagavat), 卽 具備 衆德 而 爲 世人 所尊重恭敬.
세인이 존중 곤경하는 분
* 여래의 칭호는 위와 같이 11가지가 나열되는데
이 가운데 세간해와 무상사
또는 불과 세존
또는 무상사와 조어장부를 하나로 합하여 10호로 하기도 한다.
기타 복전- 행복을 기르는 밭사자- 가장 강력한 힘과 위엄을 갖춘 분.. 사자후대의왕 - 중생의 병을 치유하는 분 이라고 하기도 한다.
/// 참고 자료 ///
From Korea-tipitaka-dic
십호
[Kor]십호[Chn]十號[Eng]ten epithets
[mean]석가모니 부처님에 대한 열 가지 덕호(德號). 석가모니의 본래 성은 고타마(gotama), 이름은 싯다르타(siddhārtha)였다.
하지만 불교 문헌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별한 호칭 열 가지로써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1. 여래(如來) : 완전한 인격을 갖춘 사람.
2. 아라한(阿羅漢) : 존경받을 만한 사람.
3. 정변지(正遍知), 또는 정등각(正等覺) : 바른 깨달음을 얻은 사람.
4. 명행족(明行足) : 밝은 지혜와 실천을 구현한 사람.
5. 선서(善逝) : 윤회의 생사도에 빠지지 않고 피안의 언덕으로 잘 간 사람.
6. 세간해(世間解) : 세간의 일을 모두 알고 있는 사람.
7. 무상사(無上士) : 더없이 높은 최상의 사람.
8. 조어장부(調御丈夫) : 거친 자를 모두 제어하는 사람.
9. 천인사(天人師) : 천신과 인간들의 스승.
10. 세존(世尊) :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사람. [ori] 원}여래십호(如來十號).
From Unheo_Dongguk_univ_Buddhism_v24
십호
●십호 ◀十號▶
부처님께 있는 공덕상(功德相)을 일컫는 열 가지 명호. 여래(如來)ㆍ응공(應供)ㆍ정변지(正遍知)ㆍ명행족(明行足)ㆍ선서(善逝)ㆍ세간해(世間解)ㆍ무상사(無上士)ㆍ조어장부(調御丈夫)ㆍ천인사(天人師)ㆍ불세존(佛世尊).((운허_동국역경원사전))
From Hanja(Korean Hanzi) Dic
십호
十號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edited
십호
【十號】佛有十種的尊號, 卽
一․如來, 乘如實之道來成正覺.
二․應供, 應受人天的供養.
三․正徧知, 眞正徧知一切法.
四․明行足, 宿命明天眼明漏盡明等三明與聖行․梵行․天行․嬰兒行․病行等五行悉皆具足.
五․善逝, 自在好去入於涅槃.
六․世間解, 能瞭解一切世間的事理.
七․無上士, 至高無上之士.
八․調御丈夫, 能調御修正道的大丈夫.
九․天人師, 佛是一切天․人的導師.
十․佛世尊, 佛是一切世人所共同尊重的人.
→496
From fk-ks-v10
십호
【十號】 p480-上≫釋迦牟尼佛 或 諸佛通號 之 十大名號.
又稱 如來十號, 十種通號.
雖稱十號, 然一般皆列擧 十一號, 卽 :
(一) 如來 (梵 tathṃgata), 音譯 多陀阿伽陀, 謂 乘如實之道而 來, 而 成正覺 之意.
(二) 應供 (梵 arhat), 音譯 阿羅漢, 意指 應受人天之供養.
(三) 正遍知 (梵samyak - saṃbuddha), 音譯 三藐三佛陀, 能 正遍了知 一切之法.
(四) 明行足 (vidyā - caraṇa - saṃpanna), 卽 天眼, 宿命, 漏盡 三明 及 身口之行業 悉 圓滿具足.
(五) 善逝 (梵 sugata), 乃 以一切智爲 大車, 行 八正道 而 入 涅槃.
(六)世間解 (梵 loka-vid), 了知衆生, 非衆生兩種世間, 故知世間滅及出世間之道.
(七) 無上士 (梵 anuttara), 如 諸法中, 涅槃 無上; 在 一切衆生中, 佛 亦無上.
(八) 調御丈夫 (梵puruṣa-damya-sārathi), 佛 大慈大智, 時或 軟美語, 時或 悲切語, 雜語等, 以種種方便 調御修行者 (丈夫), 使 往涅槃.
(九) 天人師 (梵 śāstā deva-manuśyāṇāṃ), 示導衆生 何者應作 何者不應作, 是善 是不善, 令彼等 解脫 煩惱.
(十) 佛 (梵 buddha), 卽 自覺, 覺他, 覺行圓滿, 知見 三世一切諸法.
(十一) 世尊 (梵 bhagavat), 卽 具備 衆德 而 爲 世人 所尊重恭敬.
此外, 諸經論中亦有僅列擧十號者,
卽將 世間解, 無上士 合爲一號,
或將 佛, 世尊合爲一號,
或將 無上士, 調御丈夫 合爲一號等諸說.
[大智度論卷二, 卷二十一, 大乘義章卷二十末]
From Google En-En (Collins)
Ω♠문서정보♠Ω
◑[작성일]◐ Pun tarika
♨[수정내역]♨
▩[ 디스크 ]▩ [DISK] d:\G\G\08\01\불교공부_0001.htm
ж[ 웹 ]ж [web] http://reality007.tistory.com/7
⇔[ 관련문서]⇔
{!-- 관련 문서 링크--}
Ш[ 관련 문서 인용 부분 ]Ш
ㅹ[ 코멘트 등 정리 내역]ㅹ